공모주 균등비례 계산을 통해 “최소 얼마를 넣어야 하는지” “몇 주를 받게 될지”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공모주 참여를 위해 공모주 균등비례 계산 및 간단한 개념설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공모주 균등비례 계산에 앞서
한 때, 공모주는 돈 많은 사람들만의 리그였습니다. 비례배정밖에 없었기 때문인데요. 돈을 많이 넣을 수록 청약금액에 비례해 공모주를 배정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균등배정”을 도입하여 모든 공모주에 대해 50% 이상을 균등배정 하도록 했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 청약하는 소액투자자도 공모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투자자 배정물량
보통 공모주 참여는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우리사주 이렇게 3개 그룹이 참여하게 됩니다. 저희는 일반투자자에 해당하므로, 전체 공모주 중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물량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균등배정
공모주마다 정해져 있는 최소 청약주만큼 청약하여 균등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청약 증거금은 청약금액의 50% 이므로 만약 공모가 1만원에 최소 청약 주가 10주라면 50만원이 필요한 것이 아닌 25만원만 있으면 최소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궁금한 것은 최소 청약주만큼 청약했을 때 “내가 배정 받을 주식의 수” 입니다.
다음 계산식을 통해 균등배정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 균등배정 계산식
균등배정 주식 = 균등배정 물량 / 청약 건수
일반 투자자 배정 물량 중 50% 이상이 균등배정 물량입니다.
청약 건수로 균등배정 물량을 나누면 균등배정 받을 수 있는 주식 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청약 건수는 ”공모주에 참여한 투자자 수“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얼마를 넣었는지 관계없이 한 명당 몇 주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균등 배정 물량이 100주일 때 70명이 최소 청약금액 이상 청약을 하게된다면 1명당 1.42주를 받게됩니다.
하지만 주식은 소수점이 없기때문에 일단 1명당 1주를 배정하고 나머지 30주는 추첨으로 배분하게 됩니다.
만약 배정물량이 100주 일때 150명이 청약을 하게되면 1명당 받을 수 있는 주식 수는 1보다 작기 때문에 추첨으로 배분합니다.
따라서 매우 인기있는 공모주라도 최소 청약금액만 넣으면 추첨으로 1주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비례배정
일반 투자자 배정물량 중 균등배정 물량을 뺀 나머지는 비례배정 물량입니다.
비례 배정은 말 그대로 청약금액이 많을 수록 더 많은 주식이 배정됩니다.
• 비례배정 계산식
비례배정 경쟁률 = 총 청약수량 / 비례물량
(총 청약 증거금 / 공모가 = 총 청약수량)
[비례배정 경쟁률 = 총 청약증거금 / (비례물량 X 공모가)]
비례 물량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일반투자자 배정물량 중 균등배정을 뺀 물량입니다.
총 청약 수량은 “모든 청약 주식 수“ 입니다.
예를 들어 비례배정 물량이 100주 일때 70명이 청약한 주식의 수를 합쳐보니 7000주였다면, 비례배정 경쟁률은 70 입니다. 따라서 최소 70주를 청약했어야 1주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소수점이 발생되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균등배정은 소수점 이하 발생시 추첨으로 주식을 배분했지만 비례배정은 다릅니다.
• 비례배정에는 5사6입 적용
0.5이하는 버리고 0.6이상은 취한다는 뜻으로, 위의 예시의 경우 비례경쟁률이 70이기 때문에 180주를 신청했다면 비례배정에 따라 2.57주로 계산되지만 5사6입에 따라 2주만 배정받게 됩니다. 이때, 190주를 신청했다면 2.71주 즉 소수점이 0.6이상이므로 3주를 배정받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를 다뤘지만 정확한 잔여주식 재배정 방법은 각 공모마다 다를 수 있으니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한 공모주의 경우 5사6입이 아닌, 소수점이 높은 사람 순서대로 물량을 배분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2. 투자자가 신경써야하는 부분
– 균등, 비례 나눠서 신청?
공모주에 청약하게 되면 알아서 균등배분하고 남은 증거금으로 비례배분을 해주므로 투자자가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몇 주 청약해야 배정받을 수 있는지?
위에서 계산 과정을 보셨다시피 균등, 비례 모두 “청약 결과”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렇다면 대략적으로라도 몇주 배정받을지 미리 계산할 수는 없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청약기간 전에는 알기 어렵습니다”
몇 명이 얼마를 청약할지 예측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일에 걸쳐 청약을 진행하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한다면 1,2일차 진행현황을 보시며 대응 할 수 있습니다.
3. 최대로 청약받기 위한 전략
– 증권사별 청약정보
공모주는 보통 여러개의 증권사가 물량을 배분받아 진행됩니다.
따라서 증권사별 배정 물량 및 신청현황을 확인해야합니다.
증권사별 배정물량 및 1~2일차 청약자 수을 보고 균등배정으로 받게 될 주식수를 계산해볼 수 있고, 증권사별 청약 증거금을 보고 비례배정 경쟁률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 5사6입 활용 (비례배정)
1.6주 또는 2.6주 등 X.6주 받을 수 있는 증거금으로 청약한다면 5사6입에 의해 비례배정에서 1주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 단기대출 활용
마이너스 통장또는 예금담보 대출을 통해 비례배정을 최대한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아래 예시와 같은 상황이라면 A증권사에서 청약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례배정 경쟁을 계산해보고 증거금을 대략적으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예시의 경우 A증권사에서 청약을 진행할 때, 16주를 청약하게 되면 비례배정 계산으로 1.6주가 계산되고, 이때 5사6입에 따라 2주를 배정받게 됩니다.
마치며
공모주를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이것에 앞서, 공모주의 수요와 주식시장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청약시장이 좋아서 일단 청약하고 보는 분들이 많지만, 주식 시장의 움직임과 해당 기업에 대해 파악하고 청약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것으로 공모주 균등비례 계산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2 thoughts on “공모주 균등비례 계산 완벽정리(feat. 최대 배정 전략)”